정부, 설 명절 스미싱 등 사이버 사기 경고

정부는 설 명절을 맞아 문자사기 및 사이버 범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있다. 국내 여러 기관은 악성 앱 유포 문자를 통해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특히, 범칙금 및 과태료를 사칭한 스미싱이 늘어나고 있어 국민들이 각별히 조심해야 할 시점이다.


정부의 주의 당부

정부는 설 명절을 앞두고 사이버 범죄에 대한 경각성을 높이기 위해 관련 기관들이 공동으로 경고를 발령했다. 방송통신위원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금융위원회, 경찰청,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금융감독원 등 여러 기관들이 협력하여 악성 앱 유포 문자의 피해를 예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최근 들어 악성 문자에 의한 피해가 급증하고 있으며, 과태료 및 범칙금을 노린 문자 사기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22년부터 2024년까지 공공기관을 사칭한 문자사기 사례는 총 162만 건에 달한다. 이는 전체 문자사기의 59.4%를 차지하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기업을 사칭한 계정 탈취 크리머가 46만 건으로 16.9%를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통계는 이 시점에서 CYBER 범죄의 심각성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으며, 정부는 세금 환급, 과태료 부과 등 민감한 주제를 악용하는 스미싱 사례가 증가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설 명절 스미싱 및 사이버 사기

설 명절 동안 차량 이동량이 증가하는 시기에 피할 수 없는 사이버 범죄의 위협이 커지고 있다. 범칙금 및 과태료 부과 조회를 유도하는 악성 문자 메시지가 대량으로 유포될 수 있으며, 국민들은 이러한 문자로 속아 넘어갈 수 있는 상황에 주의해야 한다. 명절 기간 동안 국민들이 세뱃돈이나 선물 송금을 할 때, 악성 앱 설치를 유도하는 문자가 다량 발송될 수 있다.


악성 QR 코드를 통해 개인 정보를 유출하는 '큐싱' 피해도 우려되고 있다. 큐싱이란 QR 코드 안에 악성 앱 설치에 해당하는 인터넷 주소를 숨겨 개인 정보를 탈취하는 방식으로, 최근 이런 피해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명절 선물과 관련해 구매하지 않았던 물건에 대한 배송 안내 문자나 결제 요청이 오는 경우에는 조심해야 하며, 결제 버튼을 클릭하지 말고 삭제하는 것이 좋다.


사기 피해 예방 및 대처 방법

정부는 국민들이 명절을 맞아 더욱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일 것을 당부하고 있다. 지나치게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되는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사업자 정보와 고객 평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특별히, 택배가 운영되지 않는 연휴에는 비대면 거래를 피하고 경찰청의 '인터넷 사기 의심 전화 및 계좌번호 조회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만약 스미싱이나 보이스피싱에 피해를 입게 되었다면 즉시 경찰청에 신고해야 한다. 사이버 범죄 신고 시스템을 통해 개인정보 유출에 관한 대응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절차를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보이스피싱으로 송금한 경우에는 즉시 해당 금융회사에 연락해 지급 정지를 요청해야 한다.


정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KISA를 통해 24시간 탐지 체계를 운영하여 설 연휴 동안 문자사기에 신속히 대응할 예정이다. 방통위는 이동통신사 3사와 협력해 스미싱 문자를 경고하는 메시지를 발송할 계획이다. 명절을 맞아 경각심을 잃지 않고 안전한 거래를 위한 방법을 숙지해야 할 때이다.


설날 연휴를 맞아 사이버 범죄에 대한 경각심이 더욱 필요하다. 현명한 소비자 행동과 신속한 신고가 사이버 범죄 피해를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임을 기억하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 관련 정보를 지속적으로 체크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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